엑스알비㈜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5년 산학연 콜라보 과제에 선정되었습니다.
프로젝트 테마는 “고에너지밀도 전해질 개발을 통한 전극확장형 5kW급 상용화 옥내형(가정용) VRFB-ESS 개발” 로서 기존 장주기 ESS로서만 활용되었던 VRFB 배터리를 B2C 기반의 가정용 ESS로 확장시키는데 의의가 크다고 할것입니다.
금번 과제를 통해 기존 엑스알비㈜가 가지고 있는 고온 안정성 첨가제 상용화 준비와 전해질의 에너지밀도를 기존보다 2배 이상 향상시켜 공간적 폼팩터를 40%이상 대폭 개선하고 50℃이상의 고온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올인원 타입의 옥내형 VRFB ESS를 개발 실증할 예정입니다.
가정용 ESS 시장은 자가소비 최적화, 전기요금 절감, 안정적 전기공급목적으로 최근 에너지 자립 주택 확산과 가정용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및 다양한 인센티브 지급 정책 시행에 따라 글로벌 관련 산업은 매년 31.4%의 성장율을 기록하여 2025년 12억 달러에서 2033년에는 57억 달러로 전망되는 유망한 사업입니다.
엑스알비(주)는 장주기 ESS용의 B2G나 B2B 사업이외에 고출력 스택기술과 고에너지밀도 전해질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제품보다 30%이상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소용량의 B2C시장으로의 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습니다.